꿀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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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운딩중 갑작스런 높은 탄도 조치법(드라이버샷)

BoardLang.text_date 2025.01.25 작성자 체인지골프

1.탄도가 높아지는 주요 원인


탄도가 높아지는 원인은 크게 스윙 궤도, 임팩트 시 클럽 페이스의 각도, 그리고 체중 이동의 문제로 나눌 수 있습니다.


1)스윙 궤도의 문제: 백스윙 시 클럽을 너무 인사이드로 가져가거나, 다운스윙 시 클럽을 너무 가파르게 내려치는 경우 탄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특히, 급한 마음에 팔로만 스윙하려 할 때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2)임팩트 시 클럽 페이스의 각도: 임팩트 순간 클럽 페이스가 하늘을 향하게 되면, 즉 페이스가 열린 상태로 맞게 되면 탄도가 높아집니다. 이는 그립의 악력, 손목의 움직임, 그리고 체중 이동 등 다양한 요소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체중 이동의 문제: 백스윙 시 충분한 체중 이동이 이루어지지 않고, 다운스윙 시에도 체중이 왼발로 제대로 옮겨지지 않으면 클럽 페이스가 불안정해지면서 탄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2.라운딩 중 즉시 취할 수 있는 조치법


라운딩 중 탄도가 갑자기 높아졌을 때는 당황하지 않고 다음의 조치들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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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ocksnap.io)


1)티 높이 점검: 가장 먼저 티 높이 점검이 필요합니다. 티가 너무 높으면 탄도가 높아지는 원인이 될 수 있으니, 평소보다 약간 낮게(1-2cm) 낮추어 꽂아 보세요.


2)로프트 조정: 슬리브가 있는 경우는 슬리브를 조정하여 로프트 각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로프트 각도만 변하는 것이 아니라 라이 각과 페이스 각도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러한 변화를 이해하고 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간결한 스윙: 스윙을 너무 크게 하려 하지 말고, 간결하고 부드러운 스윙을 시도해 보세요. 특히, 팔로만 치는 것이 아니라 몸통 회전을 이용하여 스윙하도록 집중해야 합니다.


4)체중 이동 의식: 백스윙 시 오른쪽으로, 다운스윙 시 왼쪽으로 체중이( 80% 이상이 왼발에 실리도록) 자연스럽게 이동 해야 합니다. 

하체의 움직임을 통해 스윙을 리드한다는 느낌으로 "왼발로 체중 이동"이라고 마음속으로 외치면서 스윙 하면 더 좋습니다.


5)어드레스 점검: 어드레스 시 볼의 위치가 너무 왼쪽에 놓여 있지는 않은지도 확인해 봐야 합니다. 볼의 위치가 너무 왼쪽에 있으면 탄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평소보다 약간 오른쪽에 볼을 놓고 어드레스 하여야 하는데, 볼 포지션이 지나치게 앞쪽에 있으면 높은 탄도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왼발 뒤꿈치 선상에서 약간 뒤로 2-3cm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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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xels.com)


6)그립 점검: 그립을 너무 꽉 쥐고 있지는 않은지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그립에 힘이 많이 들어가면 손목의 움직임이 부자연스러워져 클럽 페이스 각도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 부드럽게 그립을 잡도록 의식해야 합니다.


7)손목 각도 유지:

과도한 손목 코킹은 클럽 페이스를 열리게 만들어 높은 탄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백스윙 탑에서 왼손 등이 하늘을 향하도록 하며, 다운스윙 시 오른손 손바닥이 지면을 향하도록 유지합니다.


8)임시 조치: 

만약 위의 방법들로도 개선이 되지 않는다면, 임시방편으로 3번 우드나 5번 우드로 티샷을 시도해 봐야 합니다. 이는 탄도를 즉각적으로 낮출 수 있는 방법이지만, 어쩔수 없이 비거리 손실이 있을 수 있음을 감안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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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ons.wikimedia.org)


중요한 것은 당황하지 않고 차분히 대처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경험들이 쌓여 더 나은 골퍼로 성장하는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끊임없는 자기 조절과 적응의 과정으로 문제에 직면했을 때 이를 극복하는 과정 자체가 여러분의 골프 실력을 한 단계 더 높이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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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드

  • 헤드의 임팩트때 속도를 의미하며, 스크린골프 데이터와 아래 평균 데이터를 참고하세요.
    스윙스타일, 경로, 클럽,볼 선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마추어 남성 골퍼 평균 데이터
구분 20대
110mph이상(49m/s이상)
중상 105-110mph(47-49m/s)
100-105mph(45-47m/s)
중하 95-100mph(43-45m/s)
95mph이하(43m/s)
구분 30대
105mph이상(47-49m/s)
중상 100-105mph(45-47m/s)
95-100mph(43-45m/s)
중하 90-95mph(40-43m/s)
90mph이하(40m/s)
구분 40대
100mph이상(45-47m/s)
중상 95-100mph(43-45m/s)
90-95mph(40-43m/s)
중하 85-90mph(38-40m/s)
85mph이하(38m/s)
구분 50대
95이상mph(43m/s)
중상 90-95mph(40-43m/s)
85-90mph(38-40m/s)
중하 80-85mph(36-38m/s)
80mph이하(36m/s)
구분 60대
90mph이상(40m/s)
중상 85-90mph(40-43m/s)
80-85mph(38-40m/s)
중하 75-80mph(36-38m/s)
75mph이하(34m/s)
구분 70대이상
85mph이상(38m/s)
중상 80-85mph(36-38m/s)
75-80mph(34-36m/s)
중하 70-75mph(31-34m/s)
70mph이하(31m/s)

백스핀

  • 공이 임팩트후 공중에서 역방향으로 회전하는 것을 나타내며, 스크린골프 데이터와 아래 평균 데이터를 비교해 참고하세요.
아마추어 남성 골퍼 평균 데이터
평균 드라이버 탄도 백스핀 수치
아주낮음 1,500rpm미만
낮음 1,500~1,700rpm
약간낮음 1,700~2,000rpm
보통 2,000~2,600rpm
약간높음 2,600~3,000rpm
높음 3,000~3500rpm
아주높음 3500rpm이상
※스윙스타일, 경로, 클럽, 볼 선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사이드스핀

  • 공이 임팩트 후 공이 공중에서 좌우로 회전하는 것을 나타내며, 스크린골프 데이터와 아래 평균 데이터를 비교해 참고하세요.
아마추어 남성 골퍼 평균 데이터
평균 드라이버 구질 사이드스핀 수치
강한훅(Pull Hook) -1,000rpm이상
훅(Hook) -500 ~ -1,000rpm
약간훅성(Pull) -500rpm ~ -200rpm
보통(Straight) -200rpm ~ +200rpm
약간슬라이스(Push) +200rpm ~ +500rpm
슬라이스(Silce) +500 ~ +1,000rpm
강한슬라이스(Push Silce) +1,000rpm이상
넓은 페어웨이 폭 기준으로 최대 사이드스핀 수치는
–500~+500rpm으로 예상합니다.
※ 스윙스타일, 경로, 클럽 , 볼 선택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습니다.

런치앵글

  • 공이 임팩트 후 날아가는 각도를 말하며, 스크린골프 데이터와 아래 평균 데이터를 비교해 참고하세요.
아마추어 남성 골퍼 평균 데이터
평균 드라이버 탄도 런치앵글 수치
아주낮음 9도미만
낮음 9~10도
약간낮음 10~11도
보통 11~14도
약간높음 14~17도
높음 17~20도
아주높음 20도이상
※ 스윙스타일, 경로, 클럽, 볼 선택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습니다.

샤프트토크

  • 샤프트의 비틀림 정도를 말합니다.
  • 토크는 아래 평균 데이터를 비교해 참고하세요.(높을수록 부드럽게 느껴집니다)
드라이버 대표 모델 평균 데이터
구분 강도R 강도SR 강도S
일반모델 5.2 5.0 4.7
시니어 6.4 6.2 6.0
1) 최근 일반 스탁 샤프트(기본) 스펙 기준 입니다.
2) 샤프트 강도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지만 CPM(진동수)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 본 데이터는 국내 공식 수입원이 공개한 아시아 스펙 기준 데이터로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