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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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잉 구역이 고르지 못할 때

BoardLang.text_date 2025.01.07 작성자 체인지골프

필드에 나가보면 티잉 구역이 항상 평평하지만은 않습니다. 


골프에서 티샷은 경기의 시작을 알리는 중요한 순간인데, 안정적인 티샷을 구사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안정적인 티샷을 위해서는 어드레스와 스탠스를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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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flickr.com)



1)티잉 구역의 상태 파악 및 위치 선정


1.평평한 곳 찾기: 티잉 구역에 올라서면 먼저 가장 평평한 곳을 찾아야 합니다. 눈으로 훑어보거나 발로 살짝 밟아보면서 경사가 적은 곳을 선택하세요.


2.경사 종류 파악: 티잉 구역의 경사는 크게 네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3.오르막 경사: 발보다 공이 높은 위치


4.내리막 경사: 발보다 공이 낮은 위치

  -. 좌경사 (공이 왼쪽에 있는 경우): 왼발이 오른발보다 높은 위치

  -. 우경사 (공이 오른쪽에 있는 경우): 오른발이 왼발보다 높은 위치

  -. 구질 고려: 자신의 구질(드로우, 페이드)을 고려하여 티 위치를 선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슬라이스가 많이 나는 골퍼는 티를 약간 왼쪽에 꽂아 슬라이스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2) 경사별 어드레스 및 스탠스 조절


1.오르막 경사:

  -.스탠스: 체중을 오른발에 더 싣고, 어깨 라인을 경사면에 맞춰줍니다.

  -.볼 위치: 평소보다 약간 왼쪽에 위치합니다.

  -.스윙: 평소보다 완만한 스윙 궤도를 만들어야 뒤땅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2.내리막 경사:

 -.스탠스: 체중을 왼발에 더 싣고, 어깨 라인을 경사면에 맞춰줍니다.

 -.볼 위치: 평소보다 약간 오른쪽에 위치합니다.

 -.스윙: 다운스윙 시 체중 이동에 주의하고, 팔로우스루를 충분히 해줘야 합니다.


3.좌경사:

 -.스탠스: 무릎을 약간 구부리고, 체중을 오른발에 더 싣습니다.

 -.볼 위치: 평소와 비슷하게 위치합니다.

 -.스윙: 스윙 궤도가 가파르게 형성될 수 있으므로, 완만한 스윙을 유지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4.우경사:

 -.스탠스: 무릎을 약간 구부리고, 체중을 왼발에 더 싣습니다.

 -.볼 위치: 평소와 비슷하게 위치합니다.

 -.스윙: 스윙 궤도가 완만하게 형성될 수 있으므로, 너무 퍼올리는 스윙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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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pxhere.com)


3)추가 팁

 -.티 높이 조절: 경사에 따라 티 높이를 조절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르막 경사에서는 티를 약간 높게 꽂고, 내리막 경사에서는 티를 약간 낮게 꽂으면 보다 안정적인 임팩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균형 유지: 경사지에서는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스윙하는 동안 몸이 흔들리지 않도록 하체에 힘을 주고 안정적인 자세를 유지해야 합니다.


 -.간단한 연습 스윙: 티샷 전에 몇 차례 연습 스윙을 통해 경사에 적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클럽 선택: 경사에 따라 평소보다 한 클럽 정도 더 길거나 짧은 클럽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안전 우선: 무리한 스윙보다는 안전하게 페어웨이에 공을 보내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4)흔히 하는 실수

-.경사 무시: 경사를 고려하지 않고 평소와 똑같은 어드레스와 스윙을 하는 경우, 정확한 임팩트를 만들기가 어렵습니다.


-.과도한 체중 이동: 경사지에서 균형을 잃고 과도하게 체중이 이동하면 미스 샷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무리한 스윙: 경사로 인해 불안정한 상황에서 무리하게 힘을 주어 스윙하면 오히려 실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팁들을 숙지하고 연습을 통해 익숙해지면, 고르지 못한 티잉 구역에서도 안정적인 티샷을 구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상황에 맞춰 적절하게 대처하는 유연성입니다.


골프는 기술뿐만 아니라 상황에 대한 적응력도 요구하는 스포츠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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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드

  • 헤드의 임팩트때 속도를 의미하며, 스크린골프 데이터와 아래 평균 데이터를 참고하세요.
    스윙스타일, 경로, 클럽,볼 선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마추어 남성 골퍼 평균 데이터
구분 20대
110mph이상(49m/s이상)
중상 105-110mph(47-49m/s)
100-105mph(45-47m/s)
중하 95-100mph(43-45m/s)
95mph이하(43m/s)
구분 30대
105mph이상(47-49m/s)
중상 100-105mph(45-47m/s)
95-100mph(43-45m/s)
중하 90-95mph(40-43m/s)
90mph이하(40m/s)
구분 40대
100mph이상(45-47m/s)
중상 95-100mph(43-45m/s)
90-95mph(40-43m/s)
중하 85-90mph(38-40m/s)
85mph이하(38m/s)
구분 50대
95이상mph(43m/s)
중상 90-95mph(40-43m/s)
85-90mph(38-40m/s)
중하 80-85mph(36-38m/s)
80mph이하(36m/s)
구분 60대
90mph이상(40m/s)
중상 85-90mph(40-43m/s)
80-85mph(38-40m/s)
중하 75-80mph(36-38m/s)
75mph이하(34m/s)
구분 70대이상
85mph이상(38m/s)
중상 80-85mph(36-38m/s)
75-80mph(34-36m/s)
중하 70-75mph(31-34m/s)
70mph이하(31m/s)

백스핀

  • 공이 임팩트후 공중에서 역방향으로 회전하는 것을 나타내며, 스크린골프 데이터와 아래 평균 데이터를 비교해 참고하세요.
아마추어 남성 골퍼 평균 데이터
평균 드라이버 탄도 백스핀 수치
아주낮음 1,500rpm미만
낮음 1,500~1,700rpm
약간낮음 1,700~2,000rpm
보통 2,000~2,600rpm
약간높음 2,600~3,000rpm
높음 3,000~3500rpm
아주높음 3500rpm이상
※스윙스타일, 경로, 클럽, 볼 선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사이드스핀

  • 공이 임팩트 후 공이 공중에서 좌우로 회전하는 것을 나타내며, 스크린골프 데이터와 아래 평균 데이터를 비교해 참고하세요.
아마추어 남성 골퍼 평균 데이터
평균 드라이버 구질 사이드스핀 수치
강한훅(Pull Hook) -1,000rpm이상
훅(Hook) -500 ~ -1,000rpm
약간훅성(Pull) -500rpm ~ -200rpm
보통(Straight) -200rpm ~ +200rpm
약간슬라이스(Push) +200rpm ~ +500rpm
슬라이스(Silce) +500 ~ +1,000rpm
강한슬라이스(Push Silce) +1,000rpm이상
넓은 페어웨이 폭 기준으로 최대 사이드스핀 수치는
–500~+500rpm으로 예상합니다.
※ 스윙스타일, 경로, 클럽 , 볼 선택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습니다.

런치앵글

  • 공이 임팩트 후 날아가는 각도를 말하며, 스크린골프 데이터와 아래 평균 데이터를 비교해 참고하세요.
아마추어 남성 골퍼 평균 데이터
평균 드라이버 탄도 런치앵글 수치
아주낮음 9도미만
낮음 9~10도
약간낮음 10~11도
보통 11~14도
약간높음 14~17도
높음 17~20도
아주높음 20도이상
※ 스윙스타일, 경로, 클럽, 볼 선택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습니다.

샤프트토크

  • 샤프트의 비틀림 정도를 말합니다.
  • 토크는 아래 평균 데이터를 비교해 참고하세요.(높을수록 부드럽게 느껴집니다)
드라이버 대표 모델 평균 데이터
구분 강도R 강도SR 강도S
일반모델 5.2 5.0 4.7
시니어 6.4 6.2 6.0
1) 최근 일반 스탁 샤프트(기본) 스펙 기준 입니다.
2) 샤프트 강도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지만 CPM(진동수)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 본 데이터는 국내 공식 수입원이 공개한 아시아 스펙 기준 데이터로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