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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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퍼의 발목을 잡는 주범 탑볼

BoardLang.text_date 2024.11.14 작성자 체인지골프

탑볼은 많은 골퍼들을 괴롭히는 골칫거리입니다. 공이 의도치 않게 위쪽으로 떠오르면서 비거리 손실은 물론 방향성까지 잃어버리게 됩니다. 


탑볼의 원인은 다양하며, 이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해결해야만 안정적인 스윙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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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stocksnap.io)



1)탑볼의 근본 원인


탑볼은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합니다.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1.스윙 플레인의 오류: 스윙 플레인이 너무 평평하거나 상승하는 경우, 클럽 헤드가 공의 위쪽을 치게 되어 탑볼이 발생합니다. 이는 스윙 궤도의 문제로 이어져 일관성 있는 스윙을 방해합니다.


2.체중 이동의 부족: 다운스윙 시 체중이 왼발로 원활하게 이동하지 않으면 클럽 헤드가 공의 위쪽을 치게 됩니다. 체중 이동의 부족은 스윙 파워의 감소와 함께 방향성 불안정을 야기합니다.


3.손목의 조기 풀림: 임팩트 순간 손목이 너무 일찍 풀리면 클럽 페이스가 열리면서 탑볼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손목의 조절은 임팩트의 정확성에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4.공의 위치: 공이 너무 뒤쪽에 위치하면 클럽 헤드가 공의 위쪽을 치기 쉽습니다. 이는 임팩트 시 클럽과 공의 상대적인 위치 관계가 올바르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5.클럽의 부적합: 클럽의 길이와 강도가 개인의 스윙 특성과 맞지 않을 경우, 클럽 헤드를 제어하기 어려워 탑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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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youtube.com/watch?app=desktop&v=b1Kttd1Ib_M)



2)탑볼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


유투브를 통한 개인 방법 및 전문가를 통한 개선 방안을 모색해야 합니다


1.꾸준한 연습: 짧은 클럽을 이용하여 짧은 거리를 반복적으로 치는 연습을 통해 임팩트의 정확성을 높입니다.


2.슬로우 모션 연습: 스윙을 천천히 반복하면서 각 동작을 분석하고 교정합니다.


3.스마트폰 촬영: 자신의 스윙을 촬영하여 문제점을 시각적으로 확인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합니다.


4.연습 스윙: 공 없이 스윙 연습을 통해 스윙 플레인과 체중 이동을 확인합니다. 이는 스윙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다양한 연습 도구 활용: 연습 도구를 활용하여 스윙의 특정 부분을 집중적으로 연습합니다.


6.전문가의 도움: 프로 골프 레슨을 통해 스윙의 문제점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합니다. 전문가의 지도는 스스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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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드

  • 헤드의 임팩트때 속도를 의미하며, 스크린골프 데이터와 아래 평균 데이터를 참고하세요.
    스윙스타일, 경로, 클럽,볼 선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마추어 남성 골퍼 평균 데이터
구분 20대
110mph이상(49m/s이상)
중상 105-110mph(47-49m/s)
100-105mph(45-47m/s)
중하 95-100mph(43-45m/s)
95mph이하(43m/s)
구분 30대
105mph이상(47-49m/s)
중상 100-105mph(45-47m/s)
95-100mph(43-45m/s)
중하 90-95mph(40-43m/s)
90mph이하(40m/s)
구분 40대
100mph이상(45-47m/s)
중상 95-100mph(43-45m/s)
90-95mph(40-43m/s)
중하 85-90mph(38-40m/s)
85mph이하(38m/s)
구분 50대
95이상mph(43m/s)
중상 90-95mph(40-43m/s)
85-90mph(38-40m/s)
중하 80-85mph(36-38m/s)
80mph이하(36m/s)
구분 60대
90mph이상(40m/s)
중상 85-90mph(40-43m/s)
80-85mph(38-40m/s)
중하 75-80mph(36-38m/s)
75mph이하(34m/s)
구분 70대이상
85mph이상(38m/s)
중상 80-85mph(36-38m/s)
75-80mph(34-36m/s)
중하 70-75mph(31-34m/s)
70mph이하(31m/s)

백스핀

  • 공이 임팩트후 공중에서 역방향으로 회전하는 것을 나타내며, 스크린골프 데이터와 아래 평균 데이터를 비교해 참고하세요.
아마추어 남성 골퍼 평균 데이터
평균 드라이버 탄도 백스핀 수치
아주낮음 1,500rpm미만
낮음 1,500~1,700rpm
약간낮음 1,700~2,000rpm
보통 2,000~2,600rpm
약간높음 2,600~3,000rpm
높음 3,000~3500rpm
아주높음 3500rpm이상
※스윙스타일, 경로, 클럽, 볼 선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사이드스핀

  • 공이 임팩트 후 공이 공중에서 좌우로 회전하는 것을 나타내며, 스크린골프 데이터와 아래 평균 데이터를 비교해 참고하세요.
아마추어 남성 골퍼 평균 데이터
평균 드라이버 구질 사이드스핀 수치
강한훅(Pull Hook) -1,000rpm이상
훅(Hook) -500 ~ -1,000rpm
약간훅성(Pull) -500rpm ~ -200rpm
보통(Straight) -200rpm ~ +200rpm
약간슬라이스(Push) +200rpm ~ +500rpm
슬라이스(Silce) +500 ~ +1,000rpm
강한슬라이스(Push Silce) +1,000rpm이상
넓은 페어웨이 폭 기준으로 최대 사이드스핀 수치는
–500~+500rpm으로 예상합니다.
※ 스윙스타일, 경로, 클럽 , 볼 선택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습니다.

런치앵글

  • 공이 임팩트 후 날아가는 각도를 말하며, 스크린골프 데이터와 아래 평균 데이터를 비교해 참고하세요.
아마추어 남성 골퍼 평균 데이터
평균 드라이버 탄도 런치앵글 수치
아주낮음 9도미만
낮음 9~10도
약간낮음 10~11도
보통 11~14도
약간높음 14~17도
높음 17~20도
아주높음 20도이상
※ 스윙스타일, 경로, 클럽, 볼 선택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습니다.

샤프트토크

  • 샤프트의 비틀림 정도를 말합니다.
  • 토크는 아래 평균 데이터를 비교해 참고하세요.(높을수록 부드럽게 느껴집니다)
드라이버 대표 모델 평균 데이터
구분 강도R 강도SR 강도S
일반모델 5.2 5.0 4.7
시니어 6.4 6.2 6.0
1) 최근 일반 스탁 샤프트(기본) 스펙 기준 입니다.
2) 샤프트 강도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지만 CPM(진동수)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 본 데이터는 국내 공식 수입원이 공개한 아시아 스펙 기준 데이터로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