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
골퍼의 발목을 잡는 주범 탑볼 BoardLang.text_date 2024.11.14 작성자 체인지골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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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볼은 많은 골퍼들을 괴롭히는 골칫거리입니다. 공이 의도치 않게 위쪽으로 떠오르면서 비거리 손실은 물론 방향성까지 잃어버리게 됩니다. 탑볼의 원인은 다양하며, 이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해결해야만 안정적인 스윙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출처:stocksnap.io) 1)탑볼의 근본 원인 탑볼은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합니다.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1.스윙 플레인의 오류: 스윙 플레인이 너무 평평하거나 상승하는 경우, 클럽 헤드가 공의 위쪽을 치게 되어 탑볼이 발생합니다. 이는 스윙 궤도의 문제로 이어져 일관성 있는 스윙을 방해합니다. 2.체중 이동의 부족: 다운스윙 시 체중이 왼발로 원활하게 이동하지 않으면 클럽 헤드가 공의 위쪽을 치게 됩니다. 체중 이동의 부족은 스윙 파워의 감소와 함께 방향성 불안정을 야기합니다. 3.손목의 조기 풀림: 임팩트 순간 손목이 너무 일찍 풀리면 클럽 페이스가 열리면서 탑볼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손목의 조절은 임팩트의 정확성에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4.공의 위치: 공이 너무 뒤쪽에 위치하면 클럽 헤드가 공의 위쪽을 치기 쉽습니다. 이는 임팩트 시 클럽과 공의 상대적인 위치 관계가 올바르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5.클럽의 부적합: 클럽의 길이와 강도가 개인의 스윙 특성과 맞지 않을 경우, 클럽 헤드를 제어하기 어려워 탑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탑볼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 유투브를 통한 개인 방법 및 전문가를 통한 개선 방안을 모색해야 합니다 1.꾸준한 연습: 짧은 클럽을 이용하여 짧은 거리를 반복적으로 치는 연습을 통해 임팩트의 정확성을 높입니다. 2.슬로우 모션 연습: 스윙을 천천히 반복하면서 각 동작을 분석하고 교정합니다. 3.스마트폰 촬영: 자신의 스윙을 촬영하여 문제점을 시각적으로 확인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합니다. 4.연습 스윙: 공 없이 스윙 연습을 통해 스윙 플레인과 체중 이동을 확인합니다. 이는 스윙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다양한 연습 도구 활용: 연습 도구를 활용하여 스윙의 특정 부분을 집중적으로 연습합니다. 6.전문가의 도움: 프로 골프 레슨을 통해 스윙의 문제점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합니다. 전문가의 지도는 스스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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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2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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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10mph이상(49m/s이상) |
중상 | 105-110mph(47-49m/s) |
중 | 100-105mph(45-47m/s) |
중하 | 95-100mph(43-45m/s) |
하 | 95mph이하(43m/s) |
구분 | 3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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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05mph이상(47-49m/s) |
중상 | 100-105mph(45-47m/s) |
중 | 95-100mph(43-45m/s) |
중하 | 90-95mph(40-43m/s) |
하 | 90mph이하(40m/s) |
구분 | 40대 |
---|---|
상 | 100mph이상(45-47m/s) |
중상 | 95-100mph(43-45m/s) |
중 | 90-95mph(40-43m/s) |
중하 | 85-90mph(38-40m/s) |
하 | 85mph이하(38m/s) |
구분 | 5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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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95이상mph(43m/s) |
중상 | 90-95mph(40-43m/s) |
중 | 85-90mph(38-40m/s) |
중하 | 80-85mph(36-38m/s) |
하 | 80mph이하(36m/s) |
구분 | 6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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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90mph이상(40m/s) |
중상 | 85-90mph(40-43m/s) |
중 | 80-85mph(38-40m/s) |
중하 | 75-80mph(36-38m/s) |
하 | 75mph이하(34m/s) |
구분 | 70대이상 |
---|---|
상 | 85mph이상(38m/s) |
중상 | 80-85mph(36-38m/s) |
중 | 75-80mph(34-36m/s) |
중하 | 70-75mph(31-34m/s) |
하 | 70mph이하(31m/s) |
평균 드라이버 탄도 | 백스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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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낮음 | 1,500rpm미만 |
낮음 | 1,500~1,700rpm |
약간낮음 | 1,700~2,000rpm |
보통 | 2,000~2,600rpm |
약간높음 | 2,600~3,000rpm |
높음 | 3,000~3500rpm |
아주높음 | 3500rpm이상 |
평균 드라이버 구질 | 사이드스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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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한훅(Pull Hook) | -1,000rpm이상 |
훅(Hook) | -500 ~ -1,000rpm |
약간훅성(Pull) | -500rpm ~ -200rpm |
보통(Straight) | -200rpm ~ +200rpm |
약간슬라이스(Push) | +200rpm ~ +500rpm |
슬라이스(Silce) | +500 ~ +1,000rpm |
강한슬라이스(Push Silce) | +1,000rpm이상 |
넓은 페어웨이 폭 기준으로 최대 사이드스핀 수치는 –500~+500rpm으로 예상합니다. |
평균 드라이버 탄도 | 런치앵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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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낮음 | 9도미만 |
낮음 | 9~10도 |
약간낮음 | 10~11도 |
보통 | 11~14도 |
약간높음 | 14~17도 |
높음 | 17~20도 |
아주높음 | 20도이상 |
구분 | 강도R | 강도SR | 강도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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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모델 | 5.2 | 5.0 | 4.7 |
시니어 | 6.4 | 6.2 | 6.0 |
1) 최근 일반 스탁 샤프트(기본) 스펙 기준 입니다. 2) 샤프트 강도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지만 CPM(진동수)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