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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별 골프 스윙 궤적 BoardLang.text_date 2024.10.15 작성자 체인지골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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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 스윙은 단순한 동작을 넘어, 복잡한 물리적 원리와 개인의 고유한 특성이 결합된 예술입니다. 특히 스윙 궤적은 공의 비행 경로, 거리, 정확도를 결정하는 핵심 요소 입니다.
1. 초보자: 안정적인 기본기를 다지다 1)인사이드-아웃 궤적의 중요성: 초보자는 우선 슬라이스를 방지하고 안정적인 임팩트를 구현하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인사이드-아웃 궤적은 클럽 헤드가 백스윙 시 안쪽으로 들어왔다가 다운스윙 시 바깥쪽으로 빠져나가는 궤적으로, 페이드 구질을 만들어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초보자들이 가장 쉽게 구사할 수 있는 구질이며, 슬라이스를 방지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2)정확한 어드레스: 어드레스 자세가 스윙 궤적의 기본이 됩니다. 어드레스 자세에서부터 몸의 정렬, 클럽의 위치 등을 정확히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손목 코킹: 손목 코킹은 스윙 궤적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너무 일찍 풀거나 늦게 풀면 궤적이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4)주의할 점: 너무 과하게 인사이드로 들어가면 훅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2. 중급자: 다양한 구질과 비거리 증대 1)인투-아웃 궤적의 활용: 중급자는 인사이드-아웃 궤적을 기본으로 하여, 임팩트 직전에 클럽 헤드가 약간 안쪽으로 들어오는 인투-아웃 궤적을 연습해야 합니다. 이는 다양한 구질을 구사하고 비거리를 늘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2)다운블로우: 다운 블로우는 볼을 깊이 때려 비거리를 늘리고 정확도를 높이는 데 중요합니다. 3)주의할 점: 너무 과한 인투-아웃 궤적은 탑 스핀이 강해져 런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3. 상급자: 개인 맞춤형 스윙 궤적 구축 1)다양한 궤적 활용: 상급자는 코스 조건, 바람, 클럽, 거리 등 다양한 변수에 따라 최적의 궤적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합니다. 2)샷 밸류: 다양한 구질을 구사하여 샷 밸류를 높여야 합니다. 3)숏 게임: 숏 게임은 스코어를 줄이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므로 숏 게임 연습에도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4)주의할 점: 과도한 연습은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4.결론 스윙 궤적은 골프 스윙의 핵심 요소이며, 개인의 레벨과 목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초보자는 안정적인 기본기를 다지고, 중급자는 다양한 구질을 구사하며, 상급자는 개인 맞춤형 스윙을 완성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꾸준한 연습과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스윙 궤적을 찾고, 골프 실력을 향상시키기 바랍니다. (참고) 위 내용은 일반적인 골프 스윙 궤적에 대한 설명이며, 개인의 체형, 유연성, 그리고 스윙 스타일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자신에게 맞는 스윙 궤적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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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2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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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10mph이상(49m/s이상) |
중상 | 105-110mph(47-49m/s) |
중 | 100-105mph(45-47m/s) |
중하 | 95-100mph(43-45m/s) |
하 | 95mph이하(43m/s) |
구분 | 3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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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05mph이상(47-49m/s) |
중상 | 100-105mph(45-47m/s) |
중 | 95-100mph(43-45m/s) |
중하 | 90-95mph(40-43m/s) |
하 | 90mph이하(40m/s) |
구분 | 40대 |
---|---|
상 | 100mph이상(45-47m/s) |
중상 | 95-100mph(43-45m/s) |
중 | 90-95mph(40-43m/s) |
중하 | 85-90mph(38-40m/s) |
하 | 85mph이하(38m/s) |
구분 | 5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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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95이상mph(43m/s) |
중상 | 90-95mph(40-43m/s) |
중 | 85-90mph(38-40m/s) |
중하 | 80-85mph(36-38m/s) |
하 | 80mph이하(36m/s) |
구분 | 6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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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90mph이상(40m/s) |
중상 | 85-90mph(40-43m/s) |
중 | 80-85mph(38-40m/s) |
중하 | 75-80mph(36-38m/s) |
하 | 75mph이하(34m/s) |
구분 | 70대이상 |
---|---|
상 | 85mph이상(38m/s) |
중상 | 80-85mph(36-38m/s) |
중 | 75-80mph(34-36m/s) |
중하 | 70-75mph(31-34m/s) |
하 | 70mph이하(31m/s) |
평균 드라이버 탄도 | 백스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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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낮음 | 1,500rpm미만 |
낮음 | 1,500~1,700rpm |
약간낮음 | 1,700~2,000rpm |
보통 | 2,000~2,600rpm |
약간높음 | 2,600~3,000rpm |
높음 | 3,000~3500rpm |
아주높음 | 3500rpm이상 |
평균 드라이버 구질 | 사이드스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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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한훅(Pull Hook) | -1,000rpm이상 |
훅(Hook) | -500 ~ -1,000rpm |
약간훅성(Pull) | -500rpm ~ -200rpm |
보통(Straight) | -200rpm ~ +200rpm |
약간슬라이스(Push) | +200rpm ~ +500rpm |
슬라이스(Silce) | +500 ~ +1,000rpm |
강한슬라이스(Push Silce) | +1,000rpm이상 |
넓은 페어웨이 폭 기준으로 최대 사이드스핀 수치는 –500~+500rpm으로 예상합니다. |
평균 드라이버 탄도 | 런치앵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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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낮음 | 9도미만 |
낮음 | 9~10도 |
약간낮음 | 10~11도 |
보통 | 11~14도 |
약간높음 | 14~17도 |
높음 | 17~20도 |
아주높음 | 20도이상 |
구분 | 강도R | 강도SR | 강도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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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모델 | 5.2 | 5.0 | 4.7 |
시니어 | 6.4 | 6.2 | 6.0 |
1) 최근 일반 스탁 샤프트(기본) 스펙 기준 입니다. 2) 샤프트 강도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지만 CPM(진동수)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