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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일러메이드 P770]혁신의 아이콘 아이언 BoardLang.text_date 2024.01.05 작성자 체인지골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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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형 테일러메이드(TAYLORMADE) P770 아이언의 체인지골프 회원님들의 리뷰&평가 총점은 현재 4.2입니다. 테일러메이드 아이언은 P 시리즈로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어서 드라이버 비해서 시장성이 부족했던 테일러메이드가 큰 전환점을 맞이 하였습니다. 2017년 형부터 꾸준히 중공 구조와 일반 캐비티 모델로 출시하고 있는데요. 그중 P790과 P770이 단연 눈에 독보이는 모델입니다. 2023년도 P시리즈는 중급자 레벨의 P790/중상급자 레벨의 P770/ 상급 레벨의 P7MC와P7MB 4가지 모델이 라인업으로 하여 시장에 많은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P770,P790 두 모델은 중공 구조로 머슬백과 캐비티 스타일 헤드의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공 구조는 초창기 1990년대부터 요넥스(YONEX) 골프에서 제작하였으며 2000년초에는 야마하(YAMAHA) 골프에서도 아이언을 출시 하였습니다. 그 후 많은 브랜드에서 발전을 거듭한 결과 지금의 중공 구조 수준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중공 구조 아이언은 비거리와 관용성을 크게 향상 시켜 현시점 아이언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였는데요.가장 큰 단점은 공간 구조 특성상 둔탁한 타구감 이었지만 소재와 구조적 디자인 개발로 많은 개선을 하였습니다. 중공 구조 아이언은 캐비티 스타일 헤드의 아성을 넘어서, 미국 PGA 투어 프로들도 많이 사용하는 헤드 스타일로 자리 잡은 듯합니다. 중공 구조로 인해서 아이언 비거리는 1(한) 클럽에서 3(셋) 클럽 이상 증가 했다는 사용자들의 평이 많으며, 앞으로 사용할 의향이 있다는 의견도 많이 있습니다. 중공 구조의 다른 큰 단점은 구조 특성상 비거리가 일정하지 않고 스핀이 약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웨지와 같은 숏 아이언의 경우, 스핀량이 적어 그린 주변에서의 샷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대적 유행 보다는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과 상황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신형 P770 아이언에 적용된 스피드폼 에어(SpeedFoam™ Air)는 기존 스피드폼 대비 69% 가볍게 설계되어 P770 제품 중에서 가장 얇은 페이스를 자랑한다고 합니다.더 자세한 기술적 사항은 테일러메이드 골프 홈페이지에서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중공 구조 디자인은 컬러 변경을 제외하곤 크게 변화되기가 쉽진 않습니다. 2021년 P770과 디자인면에서는 크게 달라진 것은 없지만 헤드의 두께, 소재, 웨이트 배치, 타구감 등에서 차이가 있습니다.2023년형 P790과 P770은 타구음에서도 약간의 차이를 보입니다. P790은 울림이 더 있는 타구음을 가지고 있으며, P770은 짧고 간결한 타구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타구음에 민감한 골퍼라면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테일러메이드 P 시리즈 아이언은 중공 구조 아이언의 혁신을 상징하는 제품입니다.우수한 비거리와 관용성, 타구감으로 향후 골퍼들에게 얼마나 큰 사랑받을까 하는 기대를 해 봅니다. 리뷰 내용과 항목별 자세한 평점 데이터는 클럽 리뷰&평가에서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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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2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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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10mph이상(49m/s이상) |
중상 | 105-110mph(47-49m/s) |
중 | 100-105mph(45-47m/s) |
중하 | 95-100mph(43-45m/s) |
하 | 95mph이하(43m/s) |
구분 | 3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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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05mph이상(47-49m/s) |
중상 | 100-105mph(45-47m/s) |
중 | 95-100mph(43-45m/s) |
중하 | 90-95mph(40-43m/s) |
하 | 90mph이하(40m/s) |
구분 | 4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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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00mph이상(45-47m/s) |
중상 | 95-100mph(43-45m/s) |
중 | 90-95mph(40-43m/s) |
중하 | 85-90mph(38-40m/s) |
하 | 85mph이하(38m/s) |
구분 | 5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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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95이상mph(43m/s) |
중상 | 90-95mph(40-43m/s) |
중 | 85-90mph(38-40m/s) |
중하 | 80-85mph(36-38m/s) |
하 | 80mph이하(36m/s) |
구분 | 6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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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90mph이상(40m/s) |
중상 | 85-90mph(40-43m/s) |
중 | 80-85mph(38-40m/s) |
중하 | 75-80mph(36-38m/s) |
하 | 75mph이하(34m/s) |
구분 | 70대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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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85mph이상(38m/s) |
중상 | 80-85mph(36-38m/s) |
중 | 75-80mph(34-36m/s) |
중하 | 70-75mph(31-34m/s) |
하 | 70mph이하(31m/s) |
평균 드라이버 탄도 | 백스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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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낮음 | 1,500rpm미만 |
낮음 | 1,500~1,700rpm |
약간낮음 | 1,700~2,000rpm |
보통 | 2,000~2,600rpm |
약간높음 | 2,600~3,000rpm |
높음 | 3,000~3500rpm |
아주높음 | 3500rpm이상 |
평균 드라이버 구질 | 사이드스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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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한훅(Pull Hook) | -1,000rpm이상 |
훅(Hook) | -500 ~ -1,000rpm |
약간훅성(Pull) | -500rpm ~ -200rpm |
보통(Straight) | -200rpm ~ +200rpm |
약간슬라이스(Push) | +200rpm ~ +500rpm |
슬라이스(Silce) | +500 ~ +1,000rpm |
강한슬라이스(Push Silce) | +1,000rpm이상 |
넓은 페어웨이 폭 기준으로 최대 사이드스핀 수치는 –500~+500rpm으로 예상합니다. |
평균 드라이버 탄도 | 런치앵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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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낮음 | 9도미만 |
낮음 | 9~10도 |
약간낮음 | 10~11도 |
보통 | 11~14도 |
약간높음 | 14~17도 |
높음 | 17~20도 |
아주높음 | 20도이상 |
구분 | 강도R | 강도SR | 강도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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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모델 | 5.2 | 5.0 | 4.7 |
시니어 | 6.4 | 6.2 | 6.0 |
1) 최근 일반 스탁 샤프트(기본) 스펙 기준 입니다. 2) 샤프트 강도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지만 CPM(진동수)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