짤모잡
샤프트 재질에 대한 규정 BoardLang.text_date 2024.11.19 작성자 체인지골프 |
|
(출처:fujikuragolf.com) 짧게 말씀드리면, 골프 샤프트 재질에 대한 명확하고 제한적인 규정은 없습니다. 골프 규칙은 클럽의 성능을 제한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샤프트의 재질보다는 클럽 전체의 성능, 특히 반발력에 대한 규정을 더욱 엄격하게 적용합니다. 1)왜 샤프트 재질 규정이 없는 걸까요? 1.다양성 추구: 골프 산업은 끊임없이 새로운 기술과 소재를 개발하여 더 나은 성능의 클럽을 만들고자 합니다. 샤프트 재질에 대한 규정이 엄격하다면 이러한 기술 개발이 저해될 수 있습니다. 2.성능 측정의 어려움: 샤프트 재질이 클럽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정확하게 측정하고 비교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3.공정성 확보: 클럽 전체의 성능을 측정하여 규정하는 것이 공정한 경기를 위한 더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판단됩니다. 2)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샤프트 재질 1.스틸: 전통적인 소재로, 안정적인 성능과 견고함을 자랑합니다. 2.그라파이트: 가볍고 부드러운 느낌을 제공하며, 미스샷에 대한 관용성이 좋습니다. 3.카본 섬유: 그라파이트와 비슷한 특징을 가지며, 더욱 다양한 조합과 설계가 가능합니다. 골프 샤프트 재질에 대한 명확한 규정은 없지만, 클럽 전체의 성능을 측정하는 규정은 존재합니다. 따라서, 샤프트를 선택할 때는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샤프트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내게 맞는 클럽찾기로 이동하시겠습니까?
구분 | 20대 |
---|---|
상 | 110mph이상(49m/s이상) |
중상 | 105-110mph(47-49m/s) |
중 | 100-105mph(45-47m/s) |
중하 | 95-100mph(43-45m/s) |
하 | 95mph이하(43m/s) |
구분 | 30대 |
---|---|
상 | 105mph이상(47-49m/s) |
중상 | 100-105mph(45-47m/s) |
중 | 95-100mph(43-45m/s) |
중하 | 90-95mph(40-43m/s) |
하 | 90mph이하(40m/s) |
구분 | 40대 |
---|---|
상 | 100mph이상(45-47m/s) |
중상 | 95-100mph(43-45m/s) |
중 | 90-95mph(40-43m/s) |
중하 | 85-90mph(38-40m/s) |
하 | 85mph이하(38m/s) |
구분 | 50대 |
---|---|
상 | 95이상mph(43m/s) |
중상 | 90-95mph(40-43m/s) |
중 | 85-90mph(38-40m/s) |
중하 | 80-85mph(36-38m/s) |
하 | 80mph이하(36m/s) |
구분 | 60대 |
---|---|
상 | 90mph이상(40m/s) |
중상 | 85-90mph(40-43m/s) |
중 | 80-85mph(38-40m/s) |
중하 | 75-80mph(36-38m/s) |
하 | 75mph이하(34m/s) |
구분 | 70대이상 |
---|---|
상 | 85mph이상(38m/s) |
중상 | 80-85mph(36-38m/s) |
중 | 75-80mph(34-36m/s) |
중하 | 70-75mph(31-34m/s) |
하 | 70mph이하(31m/s) |
평균 드라이버 탄도 | 백스핀 수치 |
---|---|
아주낮음 | 1,500rpm미만 |
낮음 | 1,500~1,700rpm |
약간낮음 | 1,700~2,000rpm |
보통 | 2,000~2,600rpm |
약간높음 | 2,600~3,000rpm |
높음 | 3,000~3500rpm |
아주높음 | 3500rpm이상 |
평균 드라이버 구질 | 사이드스핀 수치 |
---|---|
강한훅(Pull Hook) | -1,000rpm이상 |
훅(Hook) | -500 ~ -1,000rpm |
약간훅성(Pull) | -500rpm ~ -200rpm |
보통(Straight) | -200rpm ~ +200rpm |
약간슬라이스(Push) | +200rpm ~ +500rpm |
슬라이스(Silce) | +500 ~ +1,000rpm |
강한슬라이스(Push Silce) | +1,000rpm이상 |
넓은 페어웨이 폭 기준으로 최대 사이드스핀 수치는 –500~+500rpm으로 예상합니다. |
평균 드라이버 탄도 | 런치앵글 수치 |
---|---|
아주낮음 | 9도미만 |
낮음 | 9~10도 |
약간낮음 | 10~11도 |
보통 | 11~14도 |
약간높음 | 14~17도 |
높음 | 17~20도 |
아주높음 | 20도이상 |
구분 | 강도R | 강도SR | 강도S |
---|---|---|---|
일반모델 | 5.2 | 5.0 | 4.7 |
시니어 | 6.4 | 6.2 | 6.0 |
1) 최근 일반 스탁 샤프트(기본) 스펙 기준 입니다. 2) 샤프트 강도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지만 CPM(진동수)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