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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각 조절이 중요한 이유는? BoardLang.text_date 2024.10.22 작성자 체인지골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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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youtube.com/watch?app=desktop&v=G6a1Sr6gb98) 라이각 조절은 골프 스윙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라이각이란 클럽 헤드의 솔 부분과 지면이 이루는 각도를 말하며, 이 각도에 따라 볼의 궤적과 스핀량이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1.라이각 조절이 중요한 이유 1)볼의 방향성: 라이각이 적절하지 않으면 의도한 방향으로 볼을 보내기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라이각이 너무 플랫하면 볼이 오른쪽으로 휘어지는 슬라이스가 발생하기 쉽고, 라이각이 너무 업라이트하면 왼쪽으로 휘어지는 훅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2)스핀량: 라이각은 볼에 가해지는 스핀량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라이각이 적절하면 백스핀을 충분히 발생시켜 그린에서 볼을 멈추게 하거나, 필요에 따라 스핀량을 조절하여 다양한 샷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3)타구감: 라이각이 적절하지 않으면 임팩트 시 불안정한 느낌이 들고, 타구감이 좋지 않아 스윙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4)지면 조건: 잔디의 길이, 경사도 등 지면 조건에 따라 적절한 라이각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2.라이각 조절이 필요한 경우 1)방향성이 일정하지 않을 때: 슬라이스나 훅이 자주 발생하거나, 의도한 타겟으로 볼이 가지 않을 때 라이각을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2)거리 조절이 어려울 때: 아이언 샷 시 거리가 일정하지 않거나, 짧게 치려고 할 때 오히려 멀리 날아갈 때 라이각을 조정해 볼 수 있습니다. 3)타구감이 좋지 않을 때: 임팩트 시 불안정한 느낌이 들거나, 소리가 좋지 않을 때 라이각을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4)새로운 클럽을 구매했을 때: 새 클럽은 개인의 스윙에 맞춰 라이각을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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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2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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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10mph이상(49m/s이상) |
중상 | 105-110mph(47-49m/s) |
중 | 100-105mph(45-47m/s) |
중하 | 95-100mph(43-45m/s) |
하 | 95mph이하(43m/s) |
구분 | 3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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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05mph이상(47-49m/s) |
중상 | 100-105mph(45-47m/s) |
중 | 95-100mph(43-45m/s) |
중하 | 90-95mph(40-43m/s) |
하 | 90mph이하(40m/s) |
구분 | 4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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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00mph이상(45-47m/s) |
중상 | 95-100mph(43-45m/s) |
중 | 90-95mph(40-43m/s) |
중하 | 85-90mph(38-40m/s) |
하 | 85mph이하(38m/s) |
구분 | 5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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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95이상mph(43m/s) |
중상 | 90-95mph(40-43m/s) |
중 | 85-90mph(38-40m/s) |
중하 | 80-85mph(36-38m/s) |
하 | 80mph이하(36m/s) |
구분 | 6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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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90mph이상(40m/s) |
중상 | 85-90mph(40-43m/s) |
중 | 80-85mph(38-40m/s) |
중하 | 75-80mph(36-38m/s) |
하 | 75mph이하(34m/s) |
구분 | 70대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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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85mph이상(38m/s) |
중상 | 80-85mph(36-38m/s) |
중 | 75-80mph(34-36m/s) |
중하 | 70-75mph(31-34m/s) |
하 | 70mph이하(31m/s) |
평균 드라이버 탄도 | 백스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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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낮음 | 1,500rpm미만 |
낮음 | 1,500~1,700rpm |
약간낮음 | 1,700~2,000rpm |
보통 | 2,000~2,600rpm |
약간높음 | 2,600~3,000rpm |
높음 | 3,000~3500rpm |
아주높음 | 3500rpm이상 |
평균 드라이버 구질 | 사이드스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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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한훅(Pull Hook) | -1,000rpm이상 |
훅(Hook) | -500 ~ -1,000rpm |
약간훅성(Pull) | -500rpm ~ -200rpm |
보통(Straight) | -200rpm ~ +200rpm |
약간슬라이스(Push) | +200rpm ~ +500rpm |
슬라이스(Silce) | +500 ~ +1,000rpm |
강한슬라이스(Push Silce) | +1,000rpm이상 |
넓은 페어웨이 폭 기준으로 최대 사이드스핀 수치는 –500~+500rpm으로 예상합니다. |
평균 드라이버 탄도 | 런치앵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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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낮음 | 9도미만 |
낮음 | 9~10도 |
약간낮음 | 10~11도 |
보통 | 11~14도 |
약간높음 | 14~17도 |
높음 | 17~20도 |
아주높음 | 20도이상 |
구분 | 강도R | 강도SR | 강도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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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모델 | 5.2 | 5.0 | 4.7 |
시니어 | 6.4 | 6.2 | 6.0 |
1) 최근 일반 스탁 샤프트(기본) 스펙 기준 입니다. 2) 샤프트 강도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지만 CPM(진동수)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