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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 진단

아이언
V300
비밀이다 2025.04.14

기본 데이터

  • 50대 남
  • 타수 85~80
드라이버 헤드 스피드 88-89 mph(39.3-39.8 m/s)
드라이버 볼스피드 125.0-126.4 mph(55.9-56.5 m/s)
신장(cm) 160~170
몸무게(kg) 70~80
장갑(손크기) 23
드라이버 평균 비거리(m) 210~220
7번 아이언 평균 비거리(m) 120~130
스윙플레인 보통
탄도 약간낮음
구질 드로우(왼쪽)

진단 아이템

클럽 구분 아이언
모델명 V300
샤프트 스펙 모두스105 / S(Stiff)
비거리 및 방향성이 안좋아요
잘 사용하다가 요즘 샤프트 강도도 그렇고 조금 무겁게 느껴지는데 교체밖에 방법이 없나요?

전문가 답변

샵매니저 Pro신 2025.04.17
샤프트
50%
클럽무게
50%
난이도
95%
적합도
안녕하세요 회원님

Pro-Shin입니다.

먼저 브리지스톤 v300 몇세대 모델인지는 잘 기재 되어 있진 않지만 국민 아이언급으로 초기 중상급 난이도에서 점점 초중급 수준으로 모델 체인지 되어 시판중에 있습니다.

회원님 핸디캡에는 편안하게 다루실수 있는 좋은 클럽입니다.

데이터를 종합해 보면 회원님 스윙 리듬이 비교적 안정적인 편이지만 아이언 비거리에서 조금 짧게 나오는 경향이 보입니다.

현재 비거리와 방향성 모두 저하되는 문제를 겪고 계신데 이 부분은 샤프트에서 오는 영향입니다.

모듀스는 많은 호평을 받은 샤프트지만 105 S는 105g의 무게와 S(스티프) 강도를 가진 샤프트로 연령대/ 신체조건/ 스윙스피드등을 고려할 때 이 스펙은 다소 무겁고 강합니다.

샤프트가 무겁거나 강한 현상을 보면 임팩트 시 클럽이 뒤처지거나(shaft lag) 스윙 템포가 무너질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인해 비거리 손실/ 방향성 저하/ 낮은 탄도/ 미스샷 빈도 증가 등이 나타나게 되며 특히 체력 저하나 스윙 리듬 변화가 생기면 기존에 잘 맞던 샤프트도 갑자기 무겁고 부담스럽게 느껴지게 됩니다.

50대에 접어들면서 근력 및 유연성이 감소했을 가능성이 있는데 이것 또한 스윙 스피드 감소로 이어져 비거리 감소 및 방향성 저하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비교적 무게감이 있는 샤프트는 체력 저하와 함께 더욱 부담스럽게 느껴져 무의식적으로 스윙 궤도나 템포가 변화가 생기게 되는데 이는 임팩트 효율성을 떨어뜨려 비거리와 방향성 모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무겁고 강한 샤프트는 클럽페이스를 스퀘어로 돌리기 어렵게 만들어 오른쪽(슬라이스) 미스가 증가하는데 현재 드로우 구질이 나타난다는 점과 샤프트가 무겁게 느껴진다는 점을 종합하면 샤프트가 회원님 스윙에 비해 다소 무겁고 강할때 오는 증상들 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샤프트 교체가 필요합니다. 계속 사용할수록 스윙 템포가 흐트러져 다른 장비 스윙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신체에 무리가 갈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무거운 샤프트를 사용하던 분들은 갑자기 가벼워지면 스윙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으므로 80g대가 좋겠지만 심리적 요인을 고려하여 90g 경량 스틸 샤프트 R(regular) 플렉스를 추천드립니다. 만약 큰 문제를 느끼지 않으신다면 80g대 경량 스틸 샤프트가 더 적합할 것입니다.

샤프트나 클럽 교체후 꾸준한 연습을 통해 스윙 감각을 유지하면서 감각을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좋은 결과가 있으실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Pro신 프로필

안 맞을땐 1분 투자로 내클럽 진단을 해보시는 건 어떠세요?

내 클럽 적합 진단

전문가 답변

스피드

  • 헤드의 임팩트때 속도를 의미하며, 스크린골프 데이터와 아래 평균 데이터를 참고하세요.
    스윙스타일, 경로, 클럽,볼 선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마추어 남성 골퍼 평균 데이터
구분 20대
110mph이상(49m/s이상)
중상 105-110mph(47-49m/s)
100-105mph(45-47m/s)
중하 95-100mph(43-45m/s)
95mph이하(43m/s)
구분 30대
105mph이상(47-49m/s)
중상 100-105mph(45-47m/s)
95-100mph(43-45m/s)
중하 90-95mph(40-43m/s)
90mph이하(40m/s)
구분 40대
100mph이상(45-47m/s)
중상 95-100mph(43-45m/s)
90-95mph(40-43m/s)
중하 85-90mph(38-40m/s)
85mph이하(38m/s)
구분 50대
95이상mph(43m/s)
중상 90-95mph(40-43m/s)
85-90mph(38-40m/s)
중하 80-85mph(36-38m/s)
80mph이하(36m/s)
구분 60대
90mph이상(40m/s)
중상 85-90mph(40-43m/s)
80-85mph(38-40m/s)
중하 75-80mph(36-38m/s)
75mph이하(34m/s)
구분 70대이상
85mph이상(38m/s)
중상 80-85mph(36-38m/s)
75-80mph(34-36m/s)
중하 70-75mph(31-34m/s)
70mph이하(31m/s)

백스핀

  • 공이 임팩트후 공중에서 역방향으로 회전하는 것을 나타내며, 스크린골프 데이터와 아래 평균 데이터를 비교해 참고하세요.
아마추어 남성 골퍼 평균 데이터
평균 드라이버 탄도 백스핀 수치
아주낮음 1,500rpm미만
낮음 1,500~1,700rpm
약간낮음 1,700~2,000rpm
보통 2,000~2,600rpm
약간높음 2,600~3,000rpm
높음 3,000~3500rpm
아주높음 3500rpm이상
※스윙스타일, 경로, 클럽, 볼 선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사이드스핀

  • 공이 임팩트 후 공이 공중에서 좌우로 회전하는 것을 나타내며, 스크린골프 데이터와 아래 평균 데이터를 비교해 참고하세요.
아마추어 남성 골퍼 평균 데이터
평균 드라이버 구질 사이드스핀 수치
강한훅(Pull Hook) -1,000rpm이상
훅(Hook) -500 ~ -1,000rpm
약간훅성(Pull) -500rpm ~ -200rpm
보통(Straight) -200rpm ~ +200rpm
약간슬라이스(Push) +200rpm ~ +500rpm
슬라이스(Silce) +500 ~ +1,000rpm
강한슬라이스(Push Silce) +1,000rpm이상
넓은 페어웨이 폭 기준으로 최대 사이드스핀 수치는
–500~+500rpm으로 예상합니다.
※ 스윙스타일, 경로, 클럽 , 볼 선택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습니다.

런치앵글

  • 공이 임팩트 후 날아가는 각도를 말하며, 스크린골프 데이터와 아래 평균 데이터를 비교해 참고하세요.
아마추어 남성 골퍼 평균 데이터
평균 드라이버 탄도 런치앵글 수치
아주낮음 9도미만
낮음 9~10도
약간낮음 10~11도
보통 11~14도
약간높음 14~17도
높음 17~20도
아주높음 20도이상
※ 스윙스타일, 경로, 클럽, 볼 선택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습니다.

샤프트토크

  • 샤프트의 비틀림 정도를 말합니다.
  • 토크는 아래 평균 데이터를 비교해 참고하세요.(높을수록 부드럽게 느껴집니다)
드라이버 대표 모델 평균 데이터
구분 강도R 강도SR 강도S
일반모델 5.2 5.0 4.7
시니어 6.4 6.2 6.0
1) 최근 일반 스탁 샤프트(기본) 스펙 기준 입니다.
2) 샤프트 강도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지만 CPM(진동수)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 본 데이터는 국내 공식 수입원이 공개한 아시아 스펙 기준 데이터로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