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이버 헤드 스피드 |
88-89 mph(39.3-39.8 m/s) |
---|---|
드라이버 볼스피드 |
125.0-126.4 mph(55.9-56.5 m/s) |
신장(cm) | 160~170 |
몸무게(kg) | 70~80 |
장갑(손크기) | 23 |
드라이버 평균 비거리(m) |
210~220 |
---|---|
7번 아이언 평균 비거리(m) |
120~130 |
스윙플레인 | 보통 |
탄도 | 약간낮음 |
구질 | 드로우(왼쪽) |
안 맞을땐 1분 투자로
내클럽 진단을 해보시는 건 어떠세요?
내게 맞는 클럽찾기로 이동하시겠습니까?
구분 | 20대 |
---|---|
상 | 110mph이상(49m/s이상) |
중상 | 105-110mph(47-49m/s) |
중 | 100-105mph(45-47m/s) |
중하 | 95-100mph(43-45m/s) |
하 | 95mph이하(43m/s) |
구분 | 30대 |
---|---|
상 | 105mph이상(47-49m/s) |
중상 | 100-105mph(45-47m/s) |
중 | 95-100mph(43-45m/s) |
중하 | 90-95mph(40-43m/s) |
하 | 90mph이하(40m/s) |
구분 | 40대 |
---|---|
상 | 100mph이상(45-47m/s) |
중상 | 95-100mph(43-45m/s) |
중 | 90-95mph(40-43m/s) |
중하 | 85-90mph(38-40m/s) |
하 | 85mph이하(38m/s) |
구분 | 50대 |
---|---|
상 | 95이상mph(43m/s) |
중상 | 90-95mph(40-43m/s) |
중 | 85-90mph(38-40m/s) |
중하 | 80-85mph(36-38m/s) |
하 | 80mph이하(36m/s) |
구분 | 60대 |
---|---|
상 | 90mph이상(40m/s) |
중상 | 85-90mph(40-43m/s) |
중 | 80-85mph(38-40m/s) |
중하 | 75-80mph(36-38m/s) |
하 | 75mph이하(34m/s) |
구분 | 70대이상 |
---|---|
상 | 85mph이상(38m/s) |
중상 | 80-85mph(36-38m/s) |
중 | 75-80mph(34-36m/s) |
중하 | 70-75mph(31-34m/s) |
하 | 70mph이하(31m/s) |
평균 드라이버 탄도 | 백스핀 수치 |
---|---|
아주낮음 | 1,500rpm미만 |
낮음 | 1,500~1,700rpm |
약간낮음 | 1,700~2,000rpm |
보통 | 2,000~2,600rpm |
약간높음 | 2,600~3,000rpm |
높음 | 3,000~3500rpm |
아주높음 | 3500rpm이상 |
평균 드라이버 구질 | 사이드스핀 수치 |
---|---|
강한훅(Pull Hook) | -1,000rpm이상 |
훅(Hook) | -500 ~ -1,000rpm |
약간훅성(Pull) | -500rpm ~ -200rpm |
보통(Straight) | -200rpm ~ +200rpm |
약간슬라이스(Push) | +200rpm ~ +500rpm |
슬라이스(Silce) | +500 ~ +1,000rpm |
강한슬라이스(Push Silce) | +1,000rpm이상 |
넓은 페어웨이 폭 기준으로 최대 사이드스핀 수치는 –500~+500rpm으로 예상합니다. |
평균 드라이버 탄도 | 런치앵글 수치 |
---|---|
아주낮음 | 9도미만 |
낮음 | 9~10도 |
약간낮음 | 10~11도 |
보통 | 11~14도 |
약간높음 | 14~17도 |
높음 | 17~20도 |
아주높음 | 20도이상 |
구분 | 강도R | 강도SR | 강도S |
---|---|---|---|
일반모델 | 5.2 | 5.0 | 4.7 |
시니어 | 6.4 | 6.2 | 6.0 |
1) 최근 일반 스탁 샤프트(기본) 스펙 기준 입니다. 2) 샤프트 강도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지만 CPM(진동수)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
전문가 답변
Pro-Shin입니다.
먼저 브리지스톤 v300 몇세대 모델인지는 잘 기재 되어 있진 않지만 국민 아이언급으로 초기 중상급 난이도에서 점점 초중급 수준으로 모델 체인지 되어 시판중에 있습니다.
회원님 핸디캡에는 편안하게 다루실수 있는 좋은 클럽입니다.
데이터를 종합해 보면 회원님 스윙 리듬이 비교적 안정적인 편이지만 아이언 비거리에서 조금 짧게 나오는 경향이 보입니다.
현재 비거리와 방향성 모두 저하되는 문제를 겪고 계신데 이 부분은 샤프트에서 오는 영향입니다.
모듀스는 많은 호평을 받은 샤프트지만 105 S는 105g의 무게와 S(스티프) 강도를 가진 샤프트로 연령대/ 신체조건/ 스윙스피드등을 고려할 때 이 스펙은 다소 무겁고 강합니다.
샤프트가 무겁거나 강한 현상을 보면 임팩트 시 클럽이 뒤처지거나(shaft lag) 스윙 템포가 무너질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인해 비거리 손실/ 방향성 저하/ 낮은 탄도/ 미스샷 빈도 증가 등이 나타나게 되며 특히 체력 저하나 스윙 리듬 변화가 생기면 기존에 잘 맞던 샤프트도 갑자기 무겁고 부담스럽게 느껴지게 됩니다.
50대에 접어들면서 근력 및 유연성이 감소했을 가능성이 있는데 이것 또한 스윙 스피드 감소로 이어져 비거리 감소 및 방향성 저하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비교적 무게감이 있는 샤프트는 체력 저하와 함께 더욱 부담스럽게 느껴져 무의식적으로 스윙 궤도나 템포가 변화가 생기게 되는데 이는 임팩트 효율성을 떨어뜨려 비거리와 방향성 모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무겁고 강한 샤프트는 클럽페이스를 스퀘어로 돌리기 어렵게 만들어 오른쪽(슬라이스) 미스가 증가하는데 현재 드로우 구질이 나타난다는 점과 샤프트가 무겁게 느껴진다는 점을 종합하면 샤프트가 회원님 스윙에 비해 다소 무겁고 강할때 오는 증상들 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샤프트 교체가 필요합니다. 계속 사용할수록 스윙 템포가 흐트러져 다른 장비 스윙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신체에 무리가 갈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무거운 샤프트를 사용하던 분들은 갑자기 가벼워지면 스윙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으므로 80g대가 좋겠지만 심리적 요인을 고려하여 90g 경량 스틸 샤프트 R(regular) 플렉스를 추천드립니다. 만약 큰 문제를 느끼지 않으신다면 80g대 경량 스틸 샤프트가 더 적합할 것입니다.
샤프트나 클럽 교체후 꾸준한 연습을 통해 스윙 감각을 유지하면서 감각을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좋은 결과가 있으실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