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이버 헤드 스피드 |
95-96 mph(42.5-42.9 m/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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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이버 볼스피드 |
134.9-136.3 mph(60.3-60.9 m/s) |
신장(cm) | 170~175 |
몸무게(kg) | 80~90 |
장갑(손크기) | 23 |
드라이버 평균 비거리(m) |
230~24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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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번 아이언 평균 비거리(m) |
140~150 |
스윙플레인 | 보통 |
백스핀 | 3000 ~ 3100 |
사이드스핀 | -800 ~ -700 |
사용 드라이버 로프트 | 10 |
런치앵글 | 20 ~ 21 |
사용 드라이버 샤프트 토크 | 4.1 ~ 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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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2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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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10mph이상(49m/s이상) |
중상 | 105-110mph(47-49m/s) |
중 | 100-105mph(45-47m/s) |
중하 | 95-100mph(43-45m/s) |
하 | 95mph이하(43m/s) |
구분 | 3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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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05mph이상(47-49m/s) |
중상 | 100-105mph(45-47m/s) |
중 | 95-100mph(43-45m/s) |
중하 | 90-95mph(40-43m/s) |
하 | 90mph이하(40m/s) |
구분 | 4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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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00mph이상(45-47m/s) |
중상 | 95-100mph(43-45m/s) |
중 | 90-95mph(40-43m/s) |
중하 | 85-90mph(38-40m/s) |
하 | 85mph이하(38m/s) |
구분 | 5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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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95이상mph(43m/s) |
중상 | 90-95mph(40-43m/s) |
중 | 85-90mph(38-40m/s) |
중하 | 80-85mph(36-38m/s) |
하 | 80mph이하(36m/s) |
구분 | 6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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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90mph이상(40m/s) |
중상 | 85-90mph(40-43m/s) |
중 | 80-85mph(38-40m/s) |
중하 | 75-80mph(36-38m/s) |
하 | 75mph이하(34m/s) |
구분 | 70대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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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85mph이상(38m/s) |
중상 | 80-85mph(36-38m/s) |
중 | 75-80mph(34-36m/s) |
중하 | 70-75mph(31-34m/s) |
하 | 70mph이하(31m/s) |
평균 드라이버 탄도 | 백스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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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낮음 | 1,500rpm미만 |
낮음 | 1,500~1,700rpm |
약간낮음 | 1,700~2,000rpm |
보통 | 2,000~2,600rpm |
약간높음 | 2,600~3,000rpm |
높음 | 3,000~3500rpm |
아주높음 | 3500rpm이상 |
평균 드라이버 구질 | 사이드스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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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한훅(Pull Hook) | -1,000rpm이상 |
훅(Hook) | -500 ~ -1,000rpm |
약간훅성(Pull) | -500rpm ~ -200rpm |
보통(Straight) | -200rpm ~ +200rpm |
약간슬라이스(Push) | +200rpm ~ +500rpm |
슬라이스(Silce) | +500 ~ +1,000rpm |
강한슬라이스(Push Silce) | +1,000rpm이상 |
넓은 페어웨이 폭 기준으로 최대 사이드스핀 수치는 –500~+500rpm으로 예상합니다. |
평균 드라이버 탄도 | 런치앵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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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낮음 | 9도미만 |
낮음 | 9~10도 |
약간낮음 | 10~11도 |
보통 | 11~14도 |
약간높음 | 14~17도 |
높음 | 17~20도 |
아주높음 | 20도이상 |
구분 | 강도R | 강도SR | 강도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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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모델 | 5.2 | 5.0 | 4.7 |
시니어 | 6.4 | 6.2 | 6.0 |
1) 최근 일반 스탁 샤프트(기본) 스펙 기준 입니다. 2) 샤프트 강도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지만 CPM(진동수)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
전문가 답변
Pro-Shin 입니다.
현재 사용 예정중인 타이틀리스트 GT2 드라이버는 회원님의 핸디캡에 적합한 좋은 선택입니다.
이 드라이버는 높은 관용성에 의한 편안함을 제공하며, 디자인과 브랜드 인지도 면에서도 초중급자 골퍼들 사이에서 많은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현재 기재된 내용으로는 샤프트 무게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데, 우선 60그램대 S강도는 다소 부담스러울 것으로 예상되므로 제외하고 상담을 진행하겠습니다.
클럽 교체, 특히 샤프트 선택은 골프 실력 향상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자주 말씀 드리지만, 사실 드라이버는 샤프트 강도만 맞추어 사용해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그만큼 드라이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샤프트이며, 그 중에서도 강도가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샤프트 강도는 선택시 가장 신경 써야 할 포인트로 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제공되는 Tour AD Black 샤프트의 탄도에 대한 정보는 다소 상이합니다. 일부는 낮음에서 중간 탄도를 제공한다고 하고, 다른 일부는 중간에서 높은 탄도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정확한 것은 Tour AD Black 샤프트는 일반 스탁 샤프트와 비교할 때 강한 물성을 제공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샤프트는 평균적으로 낮음에서 중간 탄도 정도로 스핀량이 적은 구질을 선호하는 골퍼에게 적합하며, 일반적으로 헤드 스피드가 빠른 골퍼에게 추천됩니다.
회원님께 Graphite Design Titleist Tour AD Black5 S강도 샤프트는 순간적으로 다소 강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히터 스타일의 스윙과 연령대를 고려할 때 곧 스윙에 적응하실 것으로 보입니다.
샤프트는 강도도 중요하지만, 각 개인마다 느끼는 감각이 다르므로, 시간이 허락된다면 시타를 통해 샤프트의 느낌을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백스핀과 사이드 스핀 부분은 스핀 양이 다소 높은 편인데, 이는 핸디캡에서 오는 영향일 수 있습니다. 높은 백스핀과 사이드 스핀은 스윙 궤도나 임팩트시의 문제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클럽 선택만큼 중요한 것은 꾸준한 연습과 스윙 교정을 통해 실력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요즘은 유튜브를 통해 상황별 원포인트 레슨을 쉽게 접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