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이버 헤드 스피드 |
92-93 mph(41.1-41.6 m/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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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이버 볼스피드 |
130.6-132.1 mph(58.4-59.0 m/s) |
신장(cm) | 176~180 |
몸무게(kg) | 70~80 |
장갑(손크기) | 24 |
드라이버 평균 비거리(m) |
230~24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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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번 아이언 평균 비거리(m) |
130~140 |
스윙플레인 | 보통 |
탄도 | 약간낮음 |
구질 | 드로우(왼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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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2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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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10mph이상(49m/s이상) |
중상 | 105-110mph(47-49m/s) |
중 | 100-105mph(45-47m/s) |
중하 | 95-100mph(43-45m/s) |
하 | 95mph이하(43m/s) |
구분 | 3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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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05mph이상(47-49m/s) |
중상 | 100-105mph(45-47m/s) |
중 | 95-100mph(43-45m/s) |
중하 | 90-95mph(40-43m/s) |
하 | 90mph이하(40m/s) |
구분 | 4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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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00mph이상(45-47m/s) |
중상 | 95-100mph(43-45m/s) |
중 | 90-95mph(40-43m/s) |
중하 | 85-90mph(38-40m/s) |
하 | 85mph이하(38m/s) |
구분 | 5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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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95이상mph(43m/s) |
중상 | 90-95mph(40-43m/s) |
중 | 85-90mph(38-40m/s) |
중하 | 80-85mph(36-38m/s) |
하 | 80mph이하(36m/s) |
구분 | 6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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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90mph이상(40m/s) |
중상 | 85-90mph(40-43m/s) |
중 | 80-85mph(38-40m/s) |
중하 | 75-80mph(36-38m/s) |
하 | 75mph이하(34m/s) |
구분 | 70대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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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85mph이상(38m/s) |
중상 | 80-85mph(36-38m/s) |
중 | 75-80mph(34-36m/s) |
중하 | 70-75mph(31-34m/s) |
하 | 70mph이하(31m/s) |
평균 드라이버 탄도 | 백스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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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낮음 | 1,500rpm미만 |
낮음 | 1,500~1,700rpm |
약간낮음 | 1,700~2,000rpm |
보통 | 2,000~2,600rpm |
약간높음 | 2,600~3,000rpm |
높음 | 3,000~3500rpm |
아주높음 | 3500rpm이상 |
평균 드라이버 구질 | 사이드스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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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한훅(Pull Hook) | -1,000rpm이상 |
훅(Hook) | -500 ~ -1,000rpm |
약간훅성(Pull) | -500rpm ~ -200rpm |
보통(Straight) | -200rpm ~ +200rpm |
약간슬라이스(Push) | +200rpm ~ +500rpm |
슬라이스(Silce) | +500 ~ +1,000rpm |
강한슬라이스(Push Silce) | +1,000rpm이상 |
넓은 페어웨이 폭 기준으로 최대 사이드스핀 수치는 –500~+500rpm으로 예상합니다. |
평균 드라이버 탄도 | 런치앵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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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낮음 | 9도미만 |
낮음 | 9~10도 |
약간낮음 | 10~11도 |
보통 | 11~14도 |
약간높음 | 14~17도 |
높음 | 17~20도 |
아주높음 | 20도이상 |
구분 | 강도R | 강도SR | 강도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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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모델 | 5.2 | 5.0 | 4.7 |
시니어 | 6.4 | 6.2 | 6.0 |
1) 최근 일반 스탁 샤프트(기본) 스펙 기준 입니다. 2) 샤프트 강도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지만 CPM(진동수)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
전문가 답변
Pro-Shin입니다.
회원님께서 말씀해 주신 내용을 바탕으로 아이언에 대한 진단을 하겠습니다.
미즈노 JPX 923 핫메탈 아이언은 초중급자 레벨에서 매우 호평을 받고 있으며, 회원님의 핸디캡에 적합한 좋은 선택입니다.
이 모델은 비거리와 관용성을 동시에 고려한 설계로, 많은 골퍼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만, 골프는 클럽뿐만 아니라 스윙, 볼, 그리고 날씨 등 다양한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스포츠이기 때문에 개인마다 느끼는 부분이 다를 수 있습니다.
현재 제공해 주신 스윙 스펙을 고려했을 때, 경량 스틸 샤프트와 강도 선택에 큰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샤프트가 강도가 강하거나 무거우면 볼 스피드를 높이기 어려워 비거리가 줄어들 수 있지만, 현재 상황에서는 장비보다는 스윙 메커니즘에서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스윙에서 비거리가 짧아지는 흔한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있습니다
1)체중 이동: 다운스윙 시 체중 이동이 원활하지 않으면 충분한 힘을 전달하지 못해 비거리가 줄어듭니다.
2)임팩트: 임팩트 시 손목이 빨리 풀리거나 클럽 페이스가 열리면 볼이 제대로 날아가지 못합니다.
3)스윙 궤도: 인아웃 스윙이나 아웃인 스윙 등 잘못된 스윙 궤도는 비거리 감소와 방향성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4)템포: 스윙 템포가 너무 빠르거나 느리면 일관성 있는 스윙을 유지하기 어려워 비거리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점검하고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튜브 등을 활용해 다양한 스윙 분석 영상을 참고하여 스스로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으며, 필요하다면 전문가에게 스윙을 분석 받아 잘못된 부분을 교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먼저 바로 시작할 수 있는 것부터 시도하시고, 개인의 상황과 여건에 맞추어 조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골프는 장비를 다루는 정교한 스포츠입니다. 프로 선수들도 자주 자신의 스윙을 점검하고 부족한 부분을 계속해서 연습하고 연구합니다.
꾸준한 연습과 긍정적인 마음가짐으로 임하신다면 분명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행복한 골프를 즐기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