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이버 헤드 스피드 |
89-90 mph(39.8-40.2 m/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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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이버 볼스피드 |
126.4-127.8 mph(56.5-57.1 m/s) |
신장(cm) | 170~175 |
몸무게(kg) | 70~80 |
장갑(손크기) | 21 |
드라이버 평균 비거리(m) |
200~2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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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번 아이언 평균 비거리(m) |
120~130 |
스윙플레인 | 보통 |
백스핀 | 2900 ~ 3000 |
사이드스핀 | -600 ~ -500 |
사용 드라이버 로프트 | 10 |
런치앵글 | 16 ~ 17 |
사용 드라이버 샤프트 토크 | 4.6 ~ 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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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2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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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10mph이상(49m/s이상) |
중상 | 105-110mph(47-49m/s) |
중 | 100-105mph(45-47m/s) |
중하 | 95-100mph(43-45m/s) |
하 | 95mph이하(43m/s) |
구분 | 3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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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05mph이상(47-49m/s) |
중상 | 100-105mph(45-47m/s) |
중 | 95-100mph(43-45m/s) |
중하 | 90-95mph(40-43m/s) |
하 | 90mph이하(40m/s) |
구분 | 4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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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00mph이상(45-47m/s) |
중상 | 95-100mph(43-45m/s) |
중 | 90-95mph(40-43m/s) |
중하 | 85-90mph(38-40m/s) |
하 | 85mph이하(38m/s) |
구분 | 5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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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95이상mph(43m/s) |
중상 | 90-95mph(40-43m/s) |
중 | 85-90mph(38-40m/s) |
중하 | 80-85mph(36-38m/s) |
하 | 80mph이하(36m/s) |
구분 | 6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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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90mph이상(40m/s) |
중상 | 85-90mph(40-43m/s) |
중 | 80-85mph(38-40m/s) |
중하 | 75-80mph(36-38m/s) |
하 | 75mph이하(34m/s) |
구분 | 70대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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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85mph이상(38m/s) |
중상 | 80-85mph(36-38m/s) |
중 | 75-80mph(34-36m/s) |
중하 | 70-75mph(31-34m/s) |
하 | 70mph이하(31m/s) |
평균 드라이버 탄도 | 백스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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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낮음 | 1,500rpm미만 |
낮음 | 1,500~1,700rpm |
약간낮음 | 1,700~2,000rpm |
보통 | 2,000~2,600rpm |
약간높음 | 2,600~3,000rpm |
높음 | 3,000~3500rpm |
아주높음 | 3500rpm이상 |
평균 드라이버 구질 | 사이드스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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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한훅(Pull Hook) | -1,000rpm이상 |
훅(Hook) | -500 ~ -1,000rpm |
약간훅성(Pull) | -500rpm ~ -200rpm |
보통(Straight) | -200rpm ~ +200rpm |
약간슬라이스(Push) | +200rpm ~ +500rpm |
슬라이스(Silce) | +500 ~ +1,000rpm |
강한슬라이스(Push Silce) | +1,000rpm이상 |
넓은 페어웨이 폭 기준으로 최대 사이드스핀 수치는 –500~+500rpm으로 예상합니다. |
평균 드라이버 탄도 | 런치앵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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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낮음 | 9도미만 |
낮음 | 9~10도 |
약간낮음 | 10~11도 |
보통 | 11~14도 |
약간높음 | 14~17도 |
높음 | 17~20도 |
아주높음 | 20도이상 |
구분 | 강도R | 강도SR | 강도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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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모델 | 5.2 | 5.0 | 4.7 |
시니어 | 6.4 | 6.2 | 6.0 |
1) 최근 일반 스탁 샤프트(기본) 스펙 기준 입니다. 2) 샤프트 강도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지만 CPM(진동수)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
전문가 답변
Pro-Shin 입니다.
드라이버를 교체하신 지 얼마 안 되셨는데 아직 적응이 안 되신 것 같군요. 정확히 어떤 문제가 있는지는 기재되어 있지 않아서 보편적인 상담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캘러웨이 패러다임 드라이버는 회원님의 핸디캡에 적합한 좋은 드라이버입니다.
샤프트 강도 선택도 큰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이전에 사용하신 드라이버에 대해 궁금한 점이 많습니다. 샤프트 강도가 높았는지, 길이는 어땠는지 등을 기재해 주시면 더 정확한 상담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50대 남성 골퍼의 경우, 드라이버 헤드 스피드와 볼 스피드는 평균적인 수준이며, 신체 조건 또한 일반적인 체형에 속합니다. 그러나 드라이버 평균 비거리와 7번 아이언 평균 비거리가 비교적 짧고, 백스핀량이 다소 많은 편입니다.
사이드 스핀 값은 비교적 안정적인 편이지만, 드라이버 헤드 스피드에 비해 전체적인 비거리 부족이 복합적인 이유로 적응에 대한 불안감을 더욱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버에 장착된 탄도 슬리브를 통해 라이 각도와 로프트 등이 개인의 신체 조건과 스윙 특성에 맞게 설정되어 있는지 점검하고, 필요하다면 조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번 기회에 스윙 메커니즘을 점검하는 것도 좋습니다. 요즘은 유튜브에 다양한 레슨 동영상이 많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드라이버 선택에 큰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골프는 멘탈 스포츠이므로 조금 더 편안한 마음으로 적응해 보시면 의외로 간단한 이유일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연습이 필요하며, 필요하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아시다시피 골프는 꾸준함이 중요한 스포츠이므로, 인내심을 가지고 연습하시기 바랍니다.
참고하시고 즐거운 골프 생활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