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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 진단

아이언
온오프 라보
nescafe 2024.07.28

기본 데이터

  • 50대 남
  • 타수 90~85
드라이버 헤드 스피드 88-89 mph(39.3-39.8 m/s)
드라이버 볼스피드 125.0-126.4 mph(55.9-56.5 m/s)
신장(cm) 160~170
몸무게(kg) 70~80
장갑(손크기) 21
드라이버 평균 비거리(m) 200~210
7번 아이언 평균 비거리(m) 120~130
스윙플레인 플랫
탄도 약간낮음
구질 드로우(왼쪽)

진단 아이템

클럽 구분 아이언
모델명 온오프 라보
샤프트 스펙 투어에이디 / S(Stiff)
기타문의
지인이 준 투어에이디 카본 샤프트를 기존에 사용하던 온오프 아이언에 장착하여 사용 중입니다. 처음에는 괜찮았지만, 현재는 샤프트 길이가 너무 긴 것 같습니다. 샤프트 절단을 고려 중인데, 수리하기전에 절단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이나 주의 사항이 있을까요? 절단 후의 성능 변화나 샤프트의 균형에 대해 조언 부탁드립니다.

전문가 답변

샵매니저 Pro신 2024.07.29
샤프트
80%
클럽무게
90%
난이도
95%
적합도
안녕하세요 회원님

Pro-Shin입니다.

온오프 라보스펙 아이언은 회원님의 핸디캡에 잘 맞는 선택입니다. 현재 샤프트 길이에 대한 고민을 하고 계신 것 같은데, 이는 드로우 구질 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플랫한 스윙 궤적과 긴 샤프트 조합은 스윙의 타이밍과 클럽 페이스의 닫힘 조절을 어렵게 만들어 올바른 스윙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샤프트 절단 시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중요한 사항이 있습니다.

1. 샤프트 강도 변화
샤프트를 절단하면 샤프트의 강성이 변화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샤프트를 짧게 절단하면 스윙의 경직성이 증가하여 공이 더 낮게 날아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비거리와 구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원하는 타구감을 얻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2. 스윙 밸런스 변화
샤프트를 절단하면 클럽의 밸런스 포인트가 변경됩니다. 이로 인해 클럽의 무게 중심이 바뀌어 스윙 시 클럽의 느낌과 반응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스윙의 일관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3. 비거리 감소 가능성
샤프트 길이를 줄이면 클럽의 스윙 스피드가 감소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비거리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비거리 감소는 특히 장거리 샷을 선호하는 골퍼에게는 큰 고민거리가 될 수 있습니다.

4.추가 고려 사항
샤프트 절단은 스윙 리듬, 타구감 등 다양한 측면에서도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절단 후에는 스윙 웨이트를 조절하거나 그립을 교체하는 등의 추가 작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샤프트 절단은 클럽의 균형에 상당한 변화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를 최소화하고 최적의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골프 전문가의 조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회원님의 스윙 스타일과 신체 조건에 맞는 최적의 샤프트 길이를 제안받은 후, 신중히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즐거운 골프 생활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Pro신 프로필

안 맞을땐 1분 투자로 내클럽 진단을 해보시는 건 어떠세요?

내 클럽 적합 진단

전문가 답변

스피드

  • 헤드의 임팩트때 속도를 의미하며, 스크린골프 데이터와 아래 평균 데이터를 참고하세요.
    스윙스타일, 경로, 클럽,볼 선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마추어 남성 골퍼 평균 데이터
구분 20대
110mph이상(49m/s이상)
중상 105-110mph(47-49m/s)
100-105mph(45-47m/s)
중하 95-100mph(43-45m/s)
95mph이하(43m/s)
구분 30대
105mph이상(47-49m/s)
중상 100-105mph(45-47m/s)
95-100mph(43-45m/s)
중하 90-95mph(40-43m/s)
90mph이하(40m/s)
구분 40대
100mph이상(45-47m/s)
중상 95-100mph(43-45m/s)
90-95mph(40-43m/s)
중하 85-90mph(38-40m/s)
85mph이하(38m/s)
구분 50대
95이상mph(43m/s)
중상 90-95mph(40-43m/s)
85-90mph(38-40m/s)
중하 80-85mph(36-38m/s)
80mph이하(36m/s)
구분 60대
90mph이상(40m/s)
중상 85-90mph(40-43m/s)
80-85mph(38-40m/s)
중하 75-80mph(36-38m/s)
75mph이하(34m/s)
구분 70대이상
85mph이상(38m/s)
중상 80-85mph(36-38m/s)
75-80mph(34-36m/s)
중하 70-75mph(31-34m/s)
70mph이하(31m/s)

백스핀

  • 공이 임팩트후 공중에서 역방향으로 회전하는 것을 나타내며, 스크린골프 데이터와 아래 평균 데이터를 비교해 참고하세요.
아마추어 남성 골퍼 평균 데이터
평균 드라이버 탄도 백스핀 수치
아주낮음 1,500rpm미만
낮음 1,500~1,700rpm
약간낮음 1,700~2,000rpm
보통 2,000~2,600rpm
약간높음 2,600~3,000rpm
높음 3,000~3500rpm
아주높음 3500rpm이상
※스윙스타일, 경로, 클럽, 볼 선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사이드스핀

  • 공이 임팩트 후 공이 공중에서 좌우로 회전하는 것을 나타내며, 스크린골프 데이터와 아래 평균 데이터를 비교해 참고하세요.
아마추어 남성 골퍼 평균 데이터
평균 드라이버 구질 사이드스핀 수치
강한훅(Pull Hook) -1,000rpm이상
훅(Hook) -500 ~ -1,000rpm
약간훅성(Pull) -500rpm ~ -200rpm
보통(Straight) -200rpm ~ +200rpm
약간슬라이스(Push) +200rpm ~ +500rpm
슬라이스(Silce) +500 ~ +1,000rpm
강한슬라이스(Push Silce) +1,000rpm이상
넓은 페어웨이 폭 기준으로 최대 사이드스핀 수치는
–500~+500rpm으로 예상합니다.
※ 스윙스타일, 경로, 클럽 , 볼 선택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습니다.

런치앵글

  • 공이 임팩트 후 날아가는 각도를 말하며, 스크린골프 데이터와 아래 평균 데이터를 비교해 참고하세요.
아마추어 남성 골퍼 평균 데이터
평균 드라이버 탄도 런치앵글 수치
아주낮음 9도미만
낮음 9~10도
약간낮음 10~11도
보통 11~14도
약간높음 14~17도
높음 17~20도
아주높음 20도이상
※ 스윙스타일, 경로, 클럽, 볼 선택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습니다.

샤프트토크

  • 샤프트의 비틀림 정도를 말합니다.
  • 토크는 아래 평균 데이터를 비교해 참고하세요.(높을수록 부드럽게 느껴집니다)
드라이버 대표 모델 평균 데이터
구분 강도R 강도SR 강도S
일반모델 5.2 5.0 4.7
시니어 6.4 6.2 6.0
1) 최근 일반 스탁 샤프트(기본) 스펙 기준 입니다.
2) 샤프트 강도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지만 CPM(진동수)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 본 데이터는 국내 공식 수입원이 공개한 아시아 스펙 기준 데이터로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