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이버 헤드 스피드 |
89-90 mph(39.8-40.2 m/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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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이버 볼스피드 |
126.4-127.8 mph(56.5-57.1 m/s) |
신장(cm) | 170~175 |
몸무게(kg) | 60~70 |
장갑(손크기) | 22 |
드라이버 평균 비거리(m) |
210~2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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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번 아이언 평균 비거리(m) |
130~140 |
스윙플레인 | 보통 |
탄도 | 약간낮음 |
구질 | 드로우(왼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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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2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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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10mph이상(49m/s이상) |
중상 | 105-110mph(47-49m/s) |
중 | 100-105mph(45-47m/s) |
중하 | 95-100mph(43-45m/s) |
하 | 95mph이하(43m/s) |
구분 | 3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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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05mph이상(47-49m/s) |
중상 | 100-105mph(45-47m/s) |
중 | 95-100mph(43-45m/s) |
중하 | 90-95mph(40-43m/s) |
하 | 90mph이하(40m/s) |
구분 | 4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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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00mph이상(45-47m/s) |
중상 | 95-100mph(43-45m/s) |
중 | 90-95mph(40-43m/s) |
중하 | 85-90mph(38-40m/s) |
하 | 85mph이하(38m/s) |
구분 | 5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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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95이상mph(43m/s) |
중상 | 90-95mph(40-43m/s) |
중 | 85-90mph(38-40m/s) |
중하 | 80-85mph(36-38m/s) |
하 | 80mph이하(36m/s) |
구분 | 6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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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90mph이상(40m/s) |
중상 | 85-90mph(40-43m/s) |
중 | 80-85mph(38-40m/s) |
중하 | 75-80mph(36-38m/s) |
하 | 75mph이하(34m/s) |
구분 | 70대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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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85mph이상(38m/s) |
중상 | 80-85mph(36-38m/s) |
중 | 75-80mph(34-36m/s) |
중하 | 70-75mph(31-34m/s) |
하 | 70mph이하(31m/s) |
평균 드라이버 탄도 | 백스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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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낮음 | 1,500rpm미만 |
낮음 | 1,500~1,700rpm |
약간낮음 | 1,700~2,000rpm |
보통 | 2,000~2,600rpm |
약간높음 | 2,600~3,000rpm |
높음 | 3,000~3500rpm |
아주높음 | 3500rpm이상 |
평균 드라이버 구질 | 사이드스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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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한훅(Pull Hook) | -1,000rpm이상 |
훅(Hook) | -500 ~ -1,000rpm |
약간훅성(Pull) | -500rpm ~ -200rpm |
보통(Straight) | -200rpm ~ +200rpm |
약간슬라이스(Push) | +200rpm ~ +500rpm |
슬라이스(Silce) | +500 ~ +1,000rpm |
강한슬라이스(Push Silce) | +1,000rpm이상 |
넓은 페어웨이 폭 기준으로 최대 사이드스핀 수치는 –500~+500rpm으로 예상합니다. |
평균 드라이버 탄도 | 런치앵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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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낮음 | 9도미만 |
낮음 | 9~10도 |
약간낮음 | 10~11도 |
보통 | 11~14도 |
약간높음 | 14~17도 |
높음 | 17~20도 |
아주높음 | 20도이상 |
구분 | 강도R | 강도SR | 강도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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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모델 | 5.2 | 5.0 | 4.7 |
시니어 | 6.4 | 6.2 | 6.0 |
1) 최근 일반 스탁 샤프트(기본) 스펙 기준 입니다. 2) 샤프트 강도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지만 CPM(진동수)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
전문가 답변
Pro-Shin입니다.
미국식 표현으로는 하이브리드, 일본식 표현으로는 유틸리티로 불리는 클럽은 골프에서 다양한 거리와 탄도를 필요로 하는 페어웨이 상황에서 유연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설계된 클럽입니다.
과거에는 롱 아이언과 페어웨이 우드 사이의 빈 공간을 채우기 위해 사용되었지만, 최근에는 기술 발전과 더불어 다양한 기능과 성능을 갖춘 유틸리티 클럽들이 출시되어 골퍼들에게 더욱 편리한 골프를 가능하게 하고 있습니다.
유틸리티 클럽은 사용하기 편하고 다루기 쉬워야 하지만, 회원님께서 사용하시면서 힘들다면 그 효과를 전혀 발휘하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회원님께서 기재해주신 내용을 보면, 방향이 맞지 않고 탄도가 낮은 문제는 샤프트 강도가 너무 강해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현재 사용 중인 샤프트 강도가 S(Stiff)인데, 드라이버 헤드 스피드와 비교해볼 때 S 강도 샤프트가 너무 하드합니다.
이는 클럽의 탄성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게 하여 비거리와 방향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헤드 스피드가 89-90 mph인 경우, R (Regular)또는 SR 샤프트가 더 적합합니다. 현재 빠른 조치 방법으로는 샤프트를 교체하거나 새로 구입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자주 말씀드리지만, 샤프트는 하이브리드 클럽 성능의 70% 이상을 차지하며, 그중에서도 샤프트 강도가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샤프트 강도가 맞지 않을 경우, 파워를 늘리거나 변칙적인 타격 방식으로 사용해야 할 수도 있으며, 이는 다른 클럽 스윙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 중인 유틸리티 클럽이 잘 맞지 않고 힘이 많이 드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가장 큰 원인은 샤프트의 강도입니다.
따라서 샤프트 교체를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골프는 장비와 스윙의 조화가 중요한 스포츠입니다. 본인에게 최적화된 클럽을 찾는 것도 골프 생활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으로 시중에 나와 있는 브랜드 제품들의 품질은 좋습니다. 자신의 원하는 디자인과 브랜드등 여건에 맞추어서 하시되, 샤프트 선택 부분은 정확히 질문하고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즐거운 골프 생활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